목록2024/08 (8)
1% 성장 더하기 (1% growth more)
의사의 말도 일단 의심하라 진정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정보를 제대로 선택하는 힘을 가져야 한다. 세상에는 이런저런 건강 정보들이 넘쳐난다. 그중에는 의사, 약사 등 전문가들이 해주는 이야기들도 많다. 그런데 의사와 약사는 질병과 약의 전문가이지 건강 전문가는 아니다. 건강하다는 건 몸의 상태를 단순한 수치로 나타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올바른 정신과 마음을 바탕으로 힘든 순간이 오더라도 잘 이겨낼 수 있을 때 비로소 건강하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그 어떤 검사 수치로도 건강하다는 평가를 내릴 수 없다는 뜻이다. 그러니 어떻게 의사, 약사가 건강 전문가일 수 있겠는가. 생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과학자 역시 기업의 이윤 추구를 위해 일하는 월급쟁이에 불과하다. 기본적으로 이 사실을 인지하고 있어야 ..
나는 이미 대단한 존재이다 살면서 한 번쯤은 ‘나는 왜 태어났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봤을 것이다. 금수저이든 흙수저이든 어떠한 가정 환경에 처해 있든 상관없이 자기 존재의 이유, 삶의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는 때가 있다. 이러한 생각을 10대에 하면 우리는 흔히들 사춘기인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한다. 비단 10대가 아니어도 20대, 30대에도 이런 방황과 고민의 시간은 언제든 찾아온다. 그런데 우리가 태어난 이유는 없다. 태어나 이미 삶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냥 살아간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떨까. ‘태어나 지금을 살고 있는 것만으로도 나는 대단한 존재이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은 이미 성공한 인생을 살고 있다는 뜻이다.매 순간 지구상 어디에서든 누군가는 죽는다.자..
지금부터 글을 쓰세요.그러면 진짜 나의 인생을 시작하게 됩니다.그 누구보다 나 자신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주름난 늘어난 0세 아이로 살고 싶지 않다면지금부터 조금씩 ‘쓰는 삶’을 살기로 해요. 나는 내가 보내는 하루를지금부터 글로 써서,이 순간이라는 공간에단단히 붙잡을 것입니다.내가 보낸 시간이나를 기억할 수 있도록.매일 조금씩 전진할 수 있도록. 세상에서 가장 이상적인 투자는 나 자신을 나아지게 하는 투자입니다.나는 나를 속이지 않기 때문이죠.매년 나는 나의 크기를 확장합니다.자신을 믿고 실천하기만 하면누구나 가능한 일입니다. 반대에 부딪친다는 것은 새롭다는 증거입니다.나는 내가 품은 생각의 가치를 믿습니다.내가 나를 포기하지 않는다면내가 품은 생각도나를 포기하지 않을 것..
게임이나 시합을 하다가 겪는 무례한 상대방의 행동, 지나가는 사람의 어깨를 툭 치고 지나가는 모습. 이런 모든 상황을 겪을 때마다 저는, 굳이 화를 내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내가 아무리 화를 내도 상대는 그걸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는 이미 나를 지나갔고, 나만 바보처럼 이 소중한 공간을 못된 말로 채우고 있는 거죠. 그래서 화를 내면 낼수록 오히려 내 기분은 최악으로 흐릅니다. 물론, 정말 억울해서 화를 내고 싶을 때도 있죠. 하지만 중요한 건, 그 모든 분노와 고통이 다시 내게로 돌아온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지혜로운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말을 자신에게 들려주며, 그 공간을 아름답게 스쳐 지나갑니다. 1 그럴 수 있지. 2 힘든 일이 있나 봐. 3 급한 일이 있구나. ‘그럴 수 있..